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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카타

 

롤케이크 자르기

 

문제

 

롤케이크를 반으로 잘랐을 때 토핑 종류수가 같은 경우의 수를 구하는 문제이다.

 

 

입출력 예시

 

토핑개수가 아주 많을 때의 경우도 고려해야 한다.

 

 

시간초과 풀이

class Solution {
 	
    // 토핑 종류 수 반환 함수
    private fun tNum(list: List<Int>): Int {
        return list.groupBy { it }.keys.size
    }

    fun solution(topping: IntArray): Int {
        var res = 0
        
        // 토핑의 길이만큼 반복하여 롤케이크를 자른다
        for (i in topping.indices) {
            // 왼쪽 롤케이크의 초기 길이는 1이며, 1칸씩 증가한다.
            var left = tNum(topping.slice(0..i))
            // 오른쪽 롤케이크의 초기 길이는 토핑 길이이며, 1칸씩 감소한다.
            var right = tNum(topping.slice(i + 1..topping.size - 1))
            // 자른 롤케이크의 토핑 종류 수가 같은지 확인
            if (left == right) res++
        }

        return res
    }
}

해당로직은 각 인덱스마다 slice 함수를 사용하여 부분 배열을 만들고,

이 부분 배열을 그룹화하여 토핑의 개수를 세는 작업을 수행한다.

 

위 로직은 O(n^2)의 시간복잡도를 가지기에 

배열의 크기가 커질수록 성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게 된다.

 

 

해쉬 맵을 사용한 풀이

class Solution {
    fun solution(topping: IntArray): Int {
        var res = 0
		
        // 왼쪽과 오른쪽 롤케이크의 토핑 종류 수를 저장할 해쉬 맵
        val leftMap = mutableMapOf<Int, Int>()
        val rightMap = mutableMapOf<Int, Int>()
		
        // 왼쪽 맵에다 모든 토핑의 종류와 개수를 매핑한다.
        for (t in topping) {
            leftMap[t] = leftMap.getOrDefault(t, 0) + 1
        }
		
        // 모든 토핑을 순회
        for (t in topping) {
            // 오른쪽 해시맵을 업데이트하면서
            rightMap[t] = rightMap.getOrDefault(t, 0) + 1
			
            // 왼쪽 해시맵에서 값을 줄여 나가기
            if (leftMap[t] == 1) leftMap.remove(t)
            else leftMap[t] = leftMap[t]!! - 1
			
            //두 해시맵의 키 개수가 동일한지 체크
            if (rightMap.keys.size == leftMap.keys.size) res++
        }

        return res
    }
}

해시맵을 사용하여 각 롤케이크의 토핑 종류와 개수를 추적하는 방법을 썼다.

해당 로직에서 해쉬 맵을 반대로 바꿔도 문제없다.

 

 

회고

역시 해쉬 맵 쓰는 로직은 이해하기 쉽다.

 

앞으로 테스트케이스만을 보고 로직을 짜는 것이 아닌

코드의 효율성을 생각해서 로직을 짜야겠다.

 


 

챌린지반 2주차 과제

 

과제 내용

 

해당 전광판 사진을 보고 Kotlin으로 항공기 클래스 설계하기

 

 

1단계

import java.util.Date

data class Flight(
    val scheduledTime: Date, // 예정 시간
    val changedTime: Date, // 변경 시간
    val destination: String, // 도착지
    val airlineImg: Int, // 항공사 이미지
    val airlineCode: String, // 편명
    val checkinCounters: List<String>, // 체크인
    val gateNumber: Int, // 탑승구
    val flightStatus: String // 현황
)

전광판을 보고 기본적인 Flight객체를 만들어준다.

 

data class Flight(
    val id: String, // 항공편 ID
    val airplaneCode: String, // 비행기 코드
    // 그 외 생성자들
)

공항을 대용량 / 장기간 운영할때 Flight객체에 필요한 것들을 추가한다.

 

지속해서 운행을 하다보면 비행기가 겹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 때 각각의 항공편을 식별하기 위해 클래스 내에 id 속성을 선언한다.

 

data class Flight(
    val coopFlightCodes: List<String>, // 협력 항공사 리스트
    val cratedTime: Date, // 항공편 생성시점
    val updatedTime: Date // 항공편 수정시점
    // 그 외 생성자들
)

전광판에 확인할 순 없지만 비행기 클래스에 필요한 속성들을 추가해준다.

 

 

2단계

open class Flight(
    val flightInfo: FlightInfo,
    val flightTimeInfo: FlightTimeInfo,
    val destination: String,
    val coopFlightCodes: List<String>,
    val checkin: List<String>,
    val gateNumber: Int,
    val flightStatus: String,
)

data class FlightInfo(
    val id: String,
    val airplaneCode: String,
    val airlineImg: Int,
    val airlineCode: String,
)

data class FlightTimeInfo(
    val scheduledTime: Date,
    val changedTime: Date,
    val cratedTime: Date,
    val updatedTime: Date
)

Flight 객체 안의 Data들을 비행기 정보와 비행기 시간 정보로 묶는다.

 

class DepartureFlight(
    flightInfo: FlightInfo,
    flightTimeInfo: FlightTimeInfo,
    coopFlightCodes: List<String>,
    flightStatus: String,
    val destination: String, // 도착지 추가
    val gateNumber: Int, // 탑승구 추가
    val checkinCounters: List<String> // 체크인 카운터 추가
) : Flight(
    flightInfo,
    flightTimeInfo,
    coopFlightCodes,
    flightStatus
)

class ArrivalFlight(
    flightInfo: FlightInfo,
    flightTimeInfo: FlightTimeInfo,
    coopFlightCodes: List<String>,
    flightStatus: String,
    val from: String, // 출발지 추가
) : Flight(
    flightInfo,
    flightTimeInfo,
    coopFlightCodes,
    flightStatus
)

비행기 클래스를 상속해 출발지와 도착지 전광판 클래스를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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